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매거진

[Interior] 우리 집 가치를 높이는 인테리어 재테크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WS
부동산파트너 댓글 0건 작성일 24-02-03 14:44

본문

전통적으로 봄에 주택 부동산 시즌이 시작된다. 집을 부동산 시장에 내놓는 것을 고려 중이라면 많은 홈 오너들은 그 전에 집 공간의 개선을 통해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의 구미를 당기게 할 수 있다. 가장 핵심 비결은 최종적으로 집을 판매하게

되었을 때, 회수할 수 있는 부분 혹은 거의 회수가 가능한 부분에만 주택 개보수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음의 방법 몇 가지를 추천했다.


1. 주방 업그레이드하기
 주방은 집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 주방은 또한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공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크고 고급스러운 주방으로 꾸미려고 서두르기 전에, 자신의 집과 주변의 다른 집들의 가격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주방에 드는 비용은 집 값에 알맞은 정도만 투자해야 한다. 
 주방 리모델링을 제대로 한다면 약 5천 달러에서 7만 5천 달러 정도의 비용이 든다. 하지만 리모델링 매거진(Remodeling Magazine’s)의 매년 발행되는 비용과 가치를 분석한 자료(Cost vs. Value Report)에 따르면 대부분이 집을 팔기 위해 새 주방에 투자한 비용의 60%에서 120%를 회수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우선, 지금 유행하는 색으로 새로 페인트 칠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페인트는 어떤 공간이든지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매입자의 취향이 아니라면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 다음에는, 오래된 가전 제품을 비용 절감이 되는 에너지 스타 인증 모델(Energy Star rated models)로 교체하도록 한다.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은 새로운 집에서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노후된 주방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주방 상판과 수납장의 문을 교체하도록 한다. 이렇게 부분적으로 교체를 해주면 수납장 전체를 새것으로 바꾸는 만큼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2. 화장실 추가하기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이 주방 다음으로 관심있게 보는 공간은 화장실이다. 특별히 안방 화장실에 신경 쓰는 것을 고려해보자. 또한 집에 추가로 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은 돈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이다. 
 화장실 리모델링은 보통 투자대비 80%에서 130%를 회수할 수 있는 만큼 투자 회수율이 높다. 아예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보다, 현재 있는 자투리 공간이나, 옷장 혹은 계단의 아래 공간을 화장실로 개조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평균적인 작은 화장실(변기와 세면대만 있는 화장실)의 경우 적어도 약 18 스퀘어핏의 면적이 필요하다. 풀 배스(욕조와 샤워실까지 겸비한 화장실)는 적어도 30 스퀘어 핏의 면적이 있어야 샤워장을 설치할 수 있고, 욕조를 놓으려면 35스퀘어 핏의 면적이 있어야 가능하다. 
 홈디포(Home Depot)나 로우스(Lowe’s)같은 상점에서 진열 모델로 사용됐던 세면대와 변기, 욕실 가구를 구매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다. 기부금을 내고 소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해비태트 포 휴매니티 리스토어(Habitat for Humanity ReStore)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공간을 재창조하기 
 방을 새로 추가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드는 데 비해, 집을 팔 때에는 50%에서 80%밖에 회수가 되지 않는다.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 현재 존재하는 공간을 재창조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다락을 다른 공간으로 바꿔보거나 남는 방을 다른 용도로 완전히 변경해보자. 새로운 방은 다용도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두어서, 잠재적 주택 매입자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어떠한 필요성에도 부합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4.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창문으로 교체하기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미적인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오래되고 흔들리는 단창을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으로 교체해보자. 
이것은 집의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이는 방법으로 보온과 냉방에 드는 비용을 연간 50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에게 분명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리모델링 매거진에서 발표한 비용과 가치를 분석한 자료의 결과를 살펴보면 이렇게 창문을 교체했을 때, 창문 교체에 든 비용을 집을 팔 때 60%에서 90%까지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평균적인 크기의 집의 창문 교체에는 대략 7천 5백 달러에서 1만 달러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으로 교체시에, 총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그린 에너지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주 또는 지역 유틸리티 회사에서 추가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할 수도 있다. 
 창문을 교체한다는 전제하에, 약간 어두운 방의 창문은 보다 큰 창으로 교체하여 자연광이 더욱 유입되고 이로 인해 방이 더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해보자.

5. 데크 설치하기
 코로나 19 확산세에 따라 휴가를 대신해 일명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을 즐기게 된 가족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집에서도 특히 야외 생활 공간은 더욱 중요한 곳이 되었다. 데크를 더하는 것은 집의 가치를 상승시켜 준다. 
 HGTV에 따르면 데크 추가에 든 비용은 집 매매시에 65%에서 90%까지 회수가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데크를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크기와 재료부터 빌트인(built-in) 좌석, 빌트인 화분이나 계단과 같은 부가 기능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하지만 약 1천 200달러에서 1만달러 혹은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데크도 마찬가지로, 특정한 생활 방식에 맞추어 너무 구체적으로 꾸미기 않도록 해야 하며, 잠재적 주택 매입자들의 가족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야외 생활 공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해석되도록 두어야 한다. 
 작고, 비좁은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트는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수납 공간이 충분하다면, 주방 아일랜드를 없애거나, 수직 하중을 지지하지 않는 비내력벽(집을 지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 벽이나 기둥)을 철거하는 방법도 있다. 
 작은 공간을 더 크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와트가 높은 전구를 사용해보자. 소프트 라이트 전구를 사용하면, 빈 공간에 온기를 더하는데 효과적이다. 부서진 창문틀이나 물이 새는 수도꼭지는 수리에 큰 돈을 들지 않는다. 이러한 부분들을 보수하는 데에 큰 비용이 들지 않지만, 구매자들이 다른 집과 비교하여 볼 때에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게 된다. 

피해야 할 프로젝트
다음에 소개할 주택의 개보수 요소들은 집에 감탄할 만한 요소를 높이기는 하지만, 주택 리모델링에 쏟아부은 몇 천 달러에서 몇 만 달러의 돈을 회수할 만큼의 재판매 가치를 증가시키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이 바뀌지 않고, 이러한 공간 개선이 자신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집을 팔 때 투자한 금액을 다시 회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단순히 집의 매매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이라면 다음의 집 개보수 프로젝트들은 피해야 한다.

▶ 지상 수영장
▶ 고급 주방
▶ 월풀 배쓰
▶ 썬룸
▶ 비싼 조경
▶ 방이 아닌 공간 추가
▶ 홈오피스 리모델링
▶ 지붕 교체
▶ 가라지(차고) 추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카테고리

트렌드 매거진 목록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이 인공지능(AI)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데이터센터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그러나 그 폭발적 성장의 이면에는 자연 자원, 전력, 토지 부족이라는 심각한 ‘규모의 문제(scale issue)’가 뒤따르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수십 년…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중간 주택가격은 소폭 하락, 거래량은 소폭 증가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매물 중 3분의 1 이상이 최근 몇 달 사이 가격을 인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량은 조금씩 늘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에는 많은 매물이 쌓여 있다.한때 폭발적인 속도로 움직이던 북텍…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분기별 설문조사와 최신 경제 지표들은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고용 시장의 뚜렷한 냉각이라는 심각한 역설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인공지능(AI) 투자 붐, 관세, 지정학적 위험, 그리고 연방…
    리빙트렌드 2025-11-07 
    신규 졸업자 실업률 9년 만에 최고치 … 한인 사회도 직격탄대학 졸업장이 더 이상 첫 직장의 문을 열어주지 못한다는 데이터가 속속 나오고 있다. 노동시장 둔화의 직격탄은 막 사회에 진출하려는 청년층에게 가장 크게 미치고 있으며, 일부 연구기관은 현 상황을 두고 “젊…
    리빙트렌드 2025-11-07 
     북텍사스 개발업체, 포트워스에 1,800채 신규 주택 단지 조성북텍사스의 대표 부동산 개발업체 센추리언 아메리칸 디벨롭먼트 그룹(Centurion American Development Group)이 포트워스 북서부의 대규모 주거단지 부지를 인수하고 약 1,800채의 …
    부동산파트너 2025-11-07 
     프레스턴 할로우 한복판에 6억5천만 달러 규모 초대형 복합단지 개발 추진달라스 대표 교차로 ‘프레스턴 로드-로열 레인’ 일대 재탄생 예고했다.달라스의 두 부동산 개발기업이 손잡고 6억5천만 달러(약 9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복합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개발 부지는…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세대마다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언어를 만들어왔다. 예전에는 “톡 투 더 핸드(Talk to the hand)”라는 표현이 유행했는데, 상대방의 말을 무시하며 손바닥을 내미는 행위는 당시 또래들 사이에서 당당한 반항의 표시였다. 오늘날 아이들도 다르지 않다. 다만 표현방…
    리빙트렌드 2025-11-07 
     광활한 대지와 풍요로운 자연, 그리고 따뜻한 환대의 정신이 깃든 텍사스의 가을은 그 어느 곳보다 특별하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황금빛으로 물든 들판을 마주할 때면, 흩어져 있던 가족과 사랑하는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2025년 추수감사절…
    부동산파트너 2025-11-07 
    가을의 정취는 낙엽에서 시작된다. 붉게 물든 단풍이 바람에 흩날리면 잠시 멈춰 서서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그 낭만은 곧 ‘청소’라는 현실로 돌아온다. 특히 내 집 마당에 떨어진 낙엽이 이웃집 나무에서 날아온 것이라면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리빙트렌드 2025-11-07 
    뜨거웠던 여름의 열기는 어느덧 자취를 감추고, 코 끝을 스치는 상쾌하고 건조한 바람이 기분 좋은 계절, 11월이다. 텍사스의 하늘은 더없이 높고 푸르르며, 거리의 나무들은 저마다의 색으로 화려한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다. 추수감사절의 온기와 다가오는 연말의 설렘이 공…
    리빙트렌드 2025-11-07 
      DFW 지역에도 완연한 가을 날씨가 도래했다. 달라스 지역에서 외부활동을 하기 위한 최적의 날씨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호 11월호 새단지 컬럼 소개드릴 곳은 한국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고 또한 이 지역에서 이미 settle이 된 단지이지만 아직 뉴홈 개발이 많이 남…
    부동산파트너 2025-11-07 
    미국과 텍사스 경제, 그리고 한인 사회가 준비해야 할 것들   연준, 0.25% 금리 인하…마침내 방향을 틀다 9월 17일, 연방준비제도(Fed)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렸다.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 있는 금리 인하였다. 그동안 연준은 인플레…
    리빙트렌드 2025-10-13 
     텍사스주  한인인구 급증, 전국 2위 도약 눈앞2024년 아메리칸커뮤니티서베이(ACS) 최신 자료 분석 결과, 텍사스 한인사회가 미국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한인 집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연방 센서스국이 지난 9월 11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현…
    리빙트렌드 2025-10-13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한 끼라는 말은 익숙하다. 특히 학교에서 하루 절반 가까이를 보내는 아이들에게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존스홉킨스대 소아영양치료 전문가 제니퍼 톰슨은 “건강한 아침은 충분한 수면만큼이나 학업 성취와 체중 관리에 중요하다”며 “기억력…
    리빙트렌드 2025-10-13 
     자외선 차단부터 올바른 세제 선택까지... 원목의 수명을 지키는 법원목 마루는 마치 자연의 한 자락을 끌어들인 듯 집안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세련된 멋을 더해주는 인테리어 요소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칫 관리에 소홀하면 햇빛에 의한 변색이나 잘못된 청소습관…
    리빙트렌드 2025-10-13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