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파트너

[부동산 전망] 오피스 시장 불안감 ... 저가 매수 기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부동산파트너 댓글 0건 작성일 24-06-06 23:35

본문

5ad2d7def648b9260a390f3f343e3da3_1717734905_96.jpg
5ad2d7def648b9260a390f3f343e3da3_1717734924_23.jpg
 

오피스 빌딩이 역사적 수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에 몰리면서 상업용 부동산 문제가 경제를 뒤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속적인 고금리와 수요의 감소로 인해 디폴트를 선언하는 오피스 빌딩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에 따르면 4월 기준 380억 달러 이상의 오피스 빌딩이 디폴트, 압류 또는 기타 재정난에 직면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미쳤던 2012년 4분기 이후 최대 규모다.

오피스 빌딩 소유주의 대출 상환 속도도 눈에 띄게 더뎌졌다. 무디스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021년만 해도 상업용 부동산저당증권(CMBS)으로 전환된 사무실 대출의 90% 이상은 만기일에 상환됐는데, 지난해에는 이 수치가 2007년 데이터 집계 이후 최악인 35%로 급락했다.

정상적인 오피스 마켓이었다면 빌딩 소유주가 높은 이자율을 감당할 수 있었겠지만, 코로나19 이후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직원들의 원격근무를 허용하고 사무실에 필요한 공간을 재검토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급감했다.

 

▶ 커피 배징 … 오피스 빌딩 위기

직장인들 사이에서 커피 배징(coffee badging)’.이라는 새로운 유행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 직원들이 사무실에 출근해 커피 한 잔만 하고 직원들과 잠시 인사를 나눈 뒤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출근 후 커피 한 잔이 마치 ‘출근 도장’처럼 여겨진다고 해서 ‘커피 배징’이라고 불린다. 

코로나19 팬데믹 후 재택근무를 끝내는 분위기로 대부분 기업들이 주 3일 이상 출근을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출근일수’만 명시할 뿐 사무실에 출근해 근무하는 시간은 자율에 맡겼다. 직원들은 이를 이용했다. 출근 후 커피 한 잔만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 재택근무를 하는 ‘커피 배징’이 유행하게 된 배경이다. 이 문제는 CNBC, 포브스 등 유력 매체에서 다룰 정도로 미국 내에서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 ‘커피 배징’은 초호황인 상업용 부동산이 왜 위기에 처했는지를 설명해주는 한 장면이다.

코로나19 이후 미국에서는 재택근무가 일상화됐다. 부동산 펀드회사 더라이너스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뉴욕 맨해튼 직장인 중 주 5일 사무실에 출근하는 비율은 9%에 불과했다. 회사는 굳이 직원도 없는 넓은 사무실 임대료를 내고 있을 필요가 없어졌다. 작은 공간으로 옮기거나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는 기업이 늘었다. ‘사무실의 종말’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사무실 공실이 발생하자 임대료는 큰 타격을 입었고 금리인상까지 이어지면서 상업용 부동의 가치는 뚝뚝 떨어졌다. 올해도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커피 배징’이 유행할 정도로 근로자들이 사무실 출근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 임차인, 건물주 재정상태 경계심 커져 …

한편 오피스 빌딩의 상황이 이렇게 되자 새로 임대차 계약을 맺는 임차인들은 오피스 건물주의 재무 상태를 자세히 살피고 있다. 건물주가 채권자로부터 부동산을 압류당할 가능성이 없는지, 약속대로 편의 시설을 추가할 자금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부동산 투자은행 이스트딜시큐어드의 아담 에드워즈 매니징 디렉터는 “임차인들은 직원들을 사무실로 다시 불러들이고 싶어해서 건물주가 추가로 투자할 수 있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임차인들이 이처럼 경계심이 커진 데에는 마땅한 이유가 있다. 오피스 대출 만기가 곧 도래하는 빌딩의 경우 높아진 이자율로 인해서 재융자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기 때문이다. 

무디스는 대출의 73%가 부동산 수입 약화, 높은 부채 수준과 공실률, 다가오는 임대차 계약 기간 만료 등으로 인해 재융자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조사기관 코스터그룹에 따르면 미국의 사무실 공실률은 4월 기준 13.8%로 사상 최고 수준이다. 

2019년 말에는 9.4%였다. 또한 2024년 1분기에 임차인은 약 1억 2,200만 평방 피트에 대한 임대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2019년 평균보다 약 10% 낮은 것이다. 이러한 오피스 마켓의 격변은 은행, 보험사 및 기타 대출 기관을 압박하고 있다. 뉴욕 커뮤니티 뱅코프의 4분기 상업용 부동산 손실은 지난해 은행 부실 사태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며 월가에 충격파를 던졌다.

최근 몇 주 동안 지역 은행들은 상업용 부동산 부실로 인해 높은 손실을 보고하고 있다. 

PNC 파이낸셜 서비스의 경우 1분기에 5천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고해 작년 4분기의 5천4백만 달러보다는 약간 적지만 1년 전의 1천만 달러보다는 훨씬 높았다. 

오피스 빌딩 대출이 주요 원인이었다. PNC의 최고 경영자 빌 뎀착은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오피스의 문제는 많은 경우 현금 흐름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피스 시장의 격변은 비즈니스 디스트릭의 건물주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왔다. 블랙스톤과 브룩필드 자산 관리와 같은 주요 기관 소유주들이 유명 부동산을 대출 기관에 넘겼다.

 

▶ 오피스 빌딩 저가 매수 기회

한편, 새로운 유형의 투자자들은 눈길을 끄는 할인율로 오피스 빌딩의 가격 혜택을 누리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블랙스톤의 전직 임원들이 설립한 신생 회사인 팰리세이드 그룹은 시애틀에 있는 두 개의 건물로 이루어진 오피스 빌딩을 인수했다. 가격은 4,750만 달러로 20년 전보다 약 26% 저렴했다.

로스앤젤레스 시내에서는 최근 한 지역 기업가 그룹이 110만 평방피트 규모의 타워인 Aon Center를 2014년에 2억 6,900만 달러에 팔았던 것보다 약 1억 4,800만 달러 할인된 가격에 매입했다. 이 그룹은 부채 상환에 사용되던 자금을 편의시설에 투입하여 세입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on Center는 체육관에 사우나와 냉수풀을 추가하고 레스토랑을 추가할 계획이다.

새 소유주이자 매니저인 Carolwood의 공동 설립자 아담 루빈(Adam Rubin)은 "고용주가 직원들을 다시 일터로 복귀시킬 수 있도록 세입자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간을 찾는 오피스 임차인은 새로운 임대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임대인과 기존 건물주로부터 매력적인 제안을 받고 있다. 

얼마전 샌프란시스코의 트랜스아메리카 피라미드 오피스 타워 31층에 대한 임대 계약을 갱신했다고 발표한 베이커호스테틀러(BakerHostetler) 로펌이 한 사례이다. 

샌프란시스코 지사의 매니징 파트너인 롭 애드킨스(Robb Adkins)는 타워 건물주가 수억 달러를 투자해 리모델링을 하고 타워 꼭대기에 새로운 피트니스 센터, 회원 전용 라운지, 바 등 새로운 편의시설을 건설하고 있기 때문에 임대 계약이 만료될 때 회사가 계속 머물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지만 좋은 조건으로 임대 계약을 갱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애드킨스는 구체적인 임대 조건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지만 "우리는 비용에 민감한 회사다."라면서 “건물주가 계속 머물기를 원했기 때문에 우리는 임대계약을 갱신할 수 있는 경제적 조건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부동산파트너 편집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목록
     주택 구매자들은 봄철 이사 시즌을 기대했지만, 고금리와 주택 시장의 재고 부족으로 인해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다. 지난 봄 주택 거래는 거의 정체 상태였으며,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집값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2024년 여름부터 펼쳐지는 주택 시장의 상황…
    부동산파트너 2024-07-10 
     한인 밀집 지역 캐롤튼에10억 달러 트리니티 밀스 스테이션 개발 순항 중 캐롤튼 시에서 20년 동안 준비하고 시작한 대중교통 중심 개발 프로젝트가 순항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부시 턴파이크와 스템몬스 프리웨이의 남동쪽 코너에 위치한 25에이커 규모의 트리니티 밀스 스…
    부동산파트너 2024-07-10 
    팬데믹 이후 주택 가격 50% 이상 상승, 관련 세금 및 보험도 상승 고금리로 미국의 주택 매물이 줄어든 가운데 주택가격은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다우존스 인덱스 발표에 따르면 지난 3월 미국의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주…
    부동산파트너 2024-07-10 
    “달라스에서 가장 오래 한 부동산 그룹”북텍사스 지역이 최근 타주나 한국에서 이주하고 싶어 하는 곳으로 가장 많이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직업의 기회와 세제 혜택, 상대적으로 낮은 생활비 등 매력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 이러한 추세 속 지역을 잘 알고, 신뢰할 만한 부…
    부동산파트너 2024-07-10 
    식물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 및 거실과 같은 실내공간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요소이자 포인트 컬러, 장식품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 컬러들을 가진 식물들이 많이 있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식물부터 벽의 코너, 작은 테이블에 놓으면 …
    부동산파트너 2024-07-10 
     세상만사 모든 것에 유행이 있듯이 주택단지에도 유행이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을 중요시하면서 주택은 이제 단순히 잠을 자고 쉬는 공간에서 나아가 취미생활과 여가를 즐기는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집이 갖는 의미가 더 커진 것인데, 간단…
    부동산파트너 2024-07-10 
     오피스 빌딩이 역사적 수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에 몰리면서 상업용 부동산 문제가 경제를 뒤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속적인 고금리와 수요의 감소로 인해 디폴트를 선언하는 오피스 빌딩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에 따르면 4…
    부동산파트너 2024-06-06 
    북텍사스 주택 가격 완만한 상승세최신 S&P 코어로직 케이스 실러(CoreLogic Case-Shiller) 주택 가격지수에 따르면 DFW 주택 가격은 지난 2월 연간 3.5% 상승했다.  전국적으로는 전년 대비 6.4% 상승했다. 주택 가격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DF…
    부동산파트너 2024-06-06 
    프리스코 파이어플라이 파크 개발 … 인근 필드 개발과 시너지 예고프리스코에 또다른 복합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개발사 윌크 디벨롭먼트(Wilks Development)는 자회사 프리스코 노스 디벨롭먼트(Frisco North Development LLC)를 통해 프…
    부동산파트너 2024-06-06 
     스몰 비즈니스 운영을 꿈꿨던 한인 동포 A씨가 무면허 한인이 운영하는 M 부동산의 악의적 수법에 호되게 당했다며 동포 사회에 주의를 당부했다. M 부동산은 션 김(Sean Kim , 한국명 김범수)씨가 대표로 있다. 그는 이 외에도 M*G부동산(주택)도 운영하고 있다…
    부동산파트너 2024-06-06 
    디자인으로 좁은 침실을 넓게 보일 수 있다면…?  인테리어 디자이너 앤드류 하워드(Andrew Howard)는 “작은 침실의 가장 이상적인 크기는 가로 12인치 세로 12인치다”라면서 “이 크기 안에 킹사이즈 침대와 나이트 테이블을 배치할 수 있다”고 전한다. 비록 당…
    부동산파트너 2024-06-06 
    “요즘 어느 지역이 좋아요?”, “살기 좋으면서 학군도 좋은 지역이 있나요?”, “안전하면서 복잡하지 않고 좀 여유로운 지역은 어디죠?”, “요즘 괜찮다는 곳은 거의 다 포화상태인데 그래도 새로 집을 짓는 곳이 있나요?” 요즘 많이 들어오는 문의사항이다. 아무래도 쾌적…
    부동산파트너 2024-06-06 
     모기지 금리 상승, 주택 가격 상승, 기록적으로 낮은 주택 재고 상황은 주택 구매자들이 올 봄과 그 이후에도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전한다.Fannie Mae의 수석 부사장 겸 수석 이코노미스트 더그 던컨(Doug Duncan)은 "주택 …
    부동산파트너 2024-05-07 
    3월 북텍사스 주택판매 7% 감소, 반면 주택 중간 가격은 1.3% 상승 지난 3월 북텍사스의 주택판매는 7% 감소했지만 가격은 지난해 수준보다 소폭 상승했다.텍사스 A&M 대학의 텍사스 부동산 연구 센터(Texas Real Estate Research Center),…
    부동산파트너 2024-05-07 
    상업용 부동산 공실율 악화 … 올해 말 9000억 달러 대출 만기 도래전국적으로 상업용 부동산(CRE) 공실률이 지속적으로 악화하고 있다. 대규모 가격재조정 파고에 시달리면서 매물로 나온 오피스 가격이 급락하는 등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부동산서비스 기업 ‘세빌스’에 …
    부동산파트너 2024-05-07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