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트렌드

[교육] 아이들의 정서적 대처 전략 (Coping Strategies)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WS
리빙트렌드 댓글 0건 작성일 24-07-11 00:18

본문

fdd247e0e8344a0ee96fd86b7dc2df36_1720675020_6396.jpg
fdd247e0e8344a0ee96fd86b7dc2df36_1720675057_245.jpg
fdd247e0e8344a0ee96fd86b7dc2df36_1720675097_4962.jpg
삶에서 아이들은 어른들과 같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이들은 지루함과 불안, 슬픔과 실망, 당황,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은 건강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아이들이 두려움 앞에 서고, 자기 자신을 진정시키고, 힘을 낼 수 있도록 돕는 대처 기술(Coping Skills)을 가르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 대처 기술의 영향

중독적 행동(Addictive Behaviors) 저널에 소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문제를 대처하는 대신 회피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진 청소년들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마리화나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일생 동안 마리화나를 사용할 더 높은 가능성을 보인다. 

이는 대처 기술 부족이 어떤 특정한 것에 의존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 중에 일부분일 뿐이다. 반면, 어린 나이에 건강한 대처 기술을 배운 아이들은 삶에서 여러 가지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미 공중 보건 저널(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에 실린 한 연구는 유치원생 때에 보인 사회-정서적 기술과 성인기의 행복지수가 서로 중요한 연관성을 갖고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자들은 5살 때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었던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성인으로서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더 높은 가능성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이러한 아이들은 약물 사용과 범죄 활동에 연루되며, 정신 건강 문제를 나타낼 가능성이 매우 낮았다. 


◈ 여러 전략들

대처 전략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감정 중심의 대처 기술(emotion-focused coping skill), 다른 하나는 문제 중심의 대처 기술(problem-focused coping skill)이다. 두 가지 모두 아이들이 배우고 삶에 적용하는 데에 중요하다. 


▶ 감정 중심의 대처 기술

아이들이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도와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한다. 

스트레스를 견디고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변경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상황에 효과적이다. 


▶ 문제 중심의 대처 기술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어려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변화 및 변경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효과적이다. 


◈ 감정 중심의 대처 기술

감정 중심 기술은 아이들의 기분이 나아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흥분된 감정을 조금 가라앉힌 후에 문제 상황으로 되돌아올 수 있게 아이들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행동이 여기에 해당된다. 아래는 감정 중심 대처 기술에 대한 7가지 방법들이다. 


▶ 감정 라벨링 하기

“나 화났어”, 또는 “나 불안해”라고 말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불편한 감정을 줄여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들을 가르치라. 책을 통해, “얼굴의 감정” 포스터를 통해, 또는 감정에 대한 대화를 통해 이러한 감정 단어들을 가르칠 수 있다. 이후 아이들이 감정적으로 힘들어할 때, 그 감정을 표현해달라고 부탁해 보라. 


▶ 숨쉬기 운동 배우기

깊고 느린 속도로 숨을 쉬는 것은 아이들의 마음과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아이들에게 숨쉬기 운동을 가르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버블 숨(Bubble Breaths)”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아이가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신 후, 입을 통해 천천히 숨을 내뱉도록 하라. 마치 막대기로 비눗방울을 만드는 것과 같이 말이다. 


▶ 신체 운동하기

운동은 긴장으로 인한 과도한 에너지를 분출하고, 우울감을 느낄 때에 기분을 높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역기 들기와 같은 근력 운동과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려운 감정과 상황으로 힘들어할 때, 신체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라. 아이들에게 산책, 달리기는 마주한 위기 상황을 대처하는 건강하고 일반적인 해결 방법이 될 것이다. 


▶ 예술작품 만들기

수채화 물감으로 그림 그리기, 컬러링 북에 색칠하기, 점토 조각하기, 콜라주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은 훌륭한 대처 전략이 될 수 있다. 

미술활동이 아이에게 잘 맞는다면, 평소 다양한 미술용품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어려운 감정을 느낄 때마다 아이들은 많은 미술용품을 꺼내게 될 것이다. 


▶ 독서하기

독서는 부정적인 감정과 상황으로부터 시선을 뺏는 좋은 방해물이 될 수 있다. 평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더욱 그렇다. 책을 다 읽은 후에 아이들은 종종 차분해지고, 기분이 나아졌다고 느끼기 때문에 다시 어려운 문제 상황으로 돌아가 해결하고자 할 수 있다. 


▶ 음악 연주하기

아이들이 작곡하는 것을 좋아하든, 차분한 노래 듣기를 좋아하든, 음악은 뇌와 마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제 음악은 신체적 건강, 정신 건강, 약물 문제 등 치료 프로그램에 자주 활용된다. 

음악은 치유 속도를 높이고 불안감과 우울감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창의력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 “침착(Calm Down)” 키트 만들기

주무를 수 있는 스트레스 공, 향기 좋은 로션, 기분을 좋게 만드는 사진과 같은 아이들의 감각과 관련된 물건들을 신발 상자에 넣으라. 아이들에게 감정에 도움이 될 물건들을 넣도록 하라. 

화가 나거나 감정을 다스려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들이 이 물건들을 찾고, 사용하도록 격려하라. 


◈ 문제 중심의 대처 기술

아이들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상황에는 종종 변화를 필요로 하는 문제점들이 나타나곤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상급반에 정착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압박을 느낀다면, 정규반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또는 아이가 학교버스에서 괴롭힘을 당한다면, 이러한 상황은 버스 기사 또는 교장과 함께 해결해야 할 수도 있다. 

문제 중심의 대처 기술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줄이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래는 문제 중심 대처 기술에 관한 3가지 방법이다. 


▶ 도움 요청하기

힘든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누가 이것을 도와줄 수 있나요?”라고 아이들에게 주변에 도움을 구하도록 하라. 이는 자신을 도와줄 여러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아이가 깨닫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숙제 문제는 친구에게 전화해 해결할 수 있다. 또는 다음날 선생님과 대화를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다.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수 사람들이 최소한 몇 명인지 알아 보라.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것이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은 모든 것을 반드시 알 필요가 없고 종종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힘들 때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늘 격려하라. 이것은 아이의 평생에 사용할 인생 기술이 될 것이다. 


▶ 문제 해결에 참여하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상황에 묶여 움직이지 못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댄스 시간에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거나 해야 하는 집안일을 자주 까먹는 등 아이들이 어떤 문제로 힘들어할 때에는 옆에 앉아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우라. 

최소 4가지에서 5가지의 해결책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적어보라. 다음, 아이가 시도하길 원하는 해결책을 고르도록 도우라.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능숙해질 것이다.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아이들 삶에 큰 도움이 된다. 


▶ 장점과 단점 나열하기

아이들이 플루트를 연주할지, 바이올린을 연주할지와 같은 결정을 내리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각 옵션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적어 보도록 도우라. 각 선택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적고, 검토하도록 격려하라. 

생각들을 종이 위에 보이도록 적는 것은 어떤 선택을 할 때에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하도록 돕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어려운 결정에 직면할 때마다 장점 및 단점 목록 만들기를 하도록 적극 권장하라. 특히 여러 선택지를 따져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도덕적 결정이나 까다로운 결정을 내릴 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목록
     CES 2026이 보여준 피지컬 AI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가장 먼저 바뀔 것한때 인공지능(AI)은 화면 속에만 존재했다. 검색창에 답을 내놓고, 문서를 써 주고,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디지털 두뇌’였다. 그러나 2026년 CES에서 확인된 AI의 모습은 분명히 …
    리빙트렌드 2026-02-06 
     2025년, 텍사스 1위… 플로리다 2위, 캘리포니아는 6년 연속 최하위 2025년 한 해 동안 미국인들은 어디로 움직였을까. 미국 최대의 셀프 이사 플랫폼인 U-Haul이 발표한 ‘2025 U-Haul 성장 지수(U-Haul Growth Index)’는 이 질…
    리빙트렌드 2026-02-06 
     겨울의 휴면기를 지나 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정원과 텃밭을 가꾸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가 찾아왔다. 봄맞이 정원 준비는 단순히 식물을 심기 전의 ‘사전 작업’이 아니라, 한 해 정원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과정이다. 특히 기온 변화가 크고 토양 특성이 …
    리빙트렌드 2026-02-06 
     초보 러너부터 마라토너까지 모두 아우르는 코스 ... “풍경이 곧 러닝이다”01 White Rock Lake달라스에서 달리기를 이야기할 때 화이트 락 레이크를 빼놓을 수는 없다. 이곳은 지역 러너들에게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코스로 꼽힌다. 다운타운에서 약…
    리빙트렌드 2026-02-06 
    ‘스태그플레이션 라이트’와 K-자형 양극화가 만든 새 질서2026년을 앞둔 미국 경제는 한마디로 정리하면 “스태그플레이션 라이트(stagflation lite)” 쪽으로 더 기울어지고 있다. 성장률은 2% 안팎의 장기 추세보다 낮아지는데, 물가는 연준이 편안해질 만…
    리빙트렌드 2026-01-05 
    오피스 노동자들이 ‘이직’ 대신 ‘버티기’를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분석했다.2025년에 닥친 감원 폭풍은 빅테크 기업 뿐 아니라 유통업체, 로지스틱스 등 전분야에서 불어 닥쳤고 여전히 진행형이다. 현재도 오피스 공기는 묘하게 무겁다. 오피스…
    리빙트렌드 2026-01-05 
     홈통 막히면 기초부 균열, 지붕누수, 외벽썩음 등 집 전체에 ‘도미노 피해’나뭇잎이 떨어지고 바람이 거세지면 주택관리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늘어난다. 그중 가장 자주 간과되지만, 방치하면 큰 피해로 번질 수 있는 요소가 바로 집 주변의 홈통(Gutter)이다. 평소…
    리빙트렌드 2026-01-05 
     새해의 결심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도록, 영감을 주는 전시부터 텍사스의 혼을 느낄 수 있는 축제까지. 달라스와 포트워스를 아우르는 핫한 로컬 트렌드를 만나보자.1. Legend Continues: 포트워스 스톡 쇼 & 로데오 (FWSSR)"1월의 텍사스는 부…
    리빙트렌드 2026-01-05 
     주가 상승 뒤의 그림자, 셧다운 속 실업수당 급증이 드러낸 현실미국 경제는 지금, 두 개의 다른 세상을 달리고 있다.한쪽에서는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낙관론’이 넘친다.다른 한쪽에서는 셧다운 장기화 속 신규 실업수당 청구 급증이 현실 경제의 균열을 드러내…
    리빙트렌드 2025-12-09 
     팬데믹 이후 기업 생존 전략의 대전환‘노동 호딩(Labor Hoarding)’의 종말과 인력 구조조정의 귀환팬데믹이 남긴 후유증 - 사람을 놓치면 회사가 멈춘다코로나 팬데믹은 기업의 ‘인력 감각’을 완전히 뒤흔들었다. 2020년 이후 세계 곳곳에서 공장과 사무실이 닫…
    리빙트렌드 2025-12-09 
     카네기멜론·어스틴·UIUC 등 ‘실속형 명문’ 집중 분석… 한인 가정 위한 현실적 입시 전략대학 입시는 성적이 아니라 전략의 싸움이다. 합격률이 5% 미만으로 떨어진 아이비리그만 바라보기보다, 각 분야에서 아이비리그 못지않은 경쟁력과 높은 취업률을 갖춘 ‘실속형 명문…
    리빙트렌드 2025-12-09 
    깔끔하고 안전한 식료품 저장실을 유지하는 현명한 수납법칙정리 잘 된 팬트리(식료품 저장실)는 요리를 한결 쉽게 만들어준다. 필요한 재료가 한눈에 보이고 손이 닿는 곳에 있다면, 저녁준비가 단순한 일이 아닌 영감의 시간이 된다. 하지만 팬트리의 크기가 작거나 물건이 너무…
    리빙트렌드 2025-12-09 
     12월 텍사스의 하늘은 한층 더 푸르고 공기는 상쾌해진다. 이 시기는 ‘캠핑의 황금기’라 불릴 만큼 가족과 함께 야외로 떠나기 좋은 계절이다. DFW 지역 주변에는 텐트를 치거나 RV를 세우고, 혹은 오두막을 빌릴 수 있는 다양한 캠프장이 즐비하다. 짐을 꾸리고 텍사…
    리빙트렌드 2025-12-09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분기별 설문조사와 최신 경제 지표들은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고용 시장의 뚜렷한 냉각이라는 심각한 역설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인공지능(AI) 투자 붐, 관세, 지정학적 위험, 그리고 연방…
    리빙트렌드 2025-11-07 
    신규 졸업자 실업률 9년 만에 최고치 … 한인 사회도 직격탄대학 졸업장이 더 이상 첫 직장의 문을 열어주지 못한다는 데이터가 속속 나오고 있다. 노동시장 둔화의 직격탄은 막 사회에 진출하려는 청년층에게 가장 크게 미치고 있으며, 일부 연구기관은 현 상황을 두고 “젊…
    리빙트렌드 2025-11-07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