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시진핑·다카이치, 경주서 첫 일중 정상회담…냉랭한 분위기 속 30분 회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국제뉴스 댓글 0건 작성일 25-10-31 11:33

본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31일 경주에서 첫 일중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회담은 한국시간으로 오후 5시부터 약 30분간 진행됐으며, 두 정상은 악수를 나눴지만 미소 없이 다소 냉랭한 분위기 속에서 만났습니다. 


미일, 한일 정상회담 때와는 사뭇 다른 장면이었습니다. NHK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회담 서두에서 “중국은 일본에 중요한 이웃국가이며, 양국은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큰 책임을 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전략적 호혜관계’의 포괄적 추진과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 구축”을 강조하며, “다양한 현안이 있지만 이를 줄이고 이해와 협력을 확대해 구체적 성과를 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다카이치 총리가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입장을 밝혀준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양국이 4대 정치문건을 기반으로 관계의 정치적 토대를 지키고, 전략적 호혜관계를 발전시켜 안정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를 만들어가자”고 화답했습니다. 


관영매체들은 다카이치 총리가 반중(反中) 성향을 드러내왔고, 난징대학살을 부정하거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등 중국 국민 감정에 반하는 인사라며 직설적으로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중국은 다카이치 총리의 반중 행보를 이유로 이번 회담 전까지도 일정 발표를 미루는 등 미묘한 긴장감을 유지했습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목록
    텍사스 어빙에 본사를 둔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킴벌리클라크(Kimberly-Clark)가 약 487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인수합병을 추진합니다. 킴벌리클라크는 3일 성명을 통해 타이레놀, 뉴트로지나, 리스테린, 밴드에이드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켄뷰(Kenvue Inc.…
    타운뉴스 2025-11-03 
    플래노 시가 ‘도시 최악의 아파트 단지’로 불린 에바나 그로브 아파트(Evana Grove Apartments) 주민들에게 오는 11월 4일 화요일까지 전면 퇴거를 명령했습니다. 플래노 시는 지난 2년간 이 단지에서 1,500건의 건축·위생 관련 코드 위반을 적발했으며…
    타운뉴스 2025-11-03 
    이스라엘이 레바논에 대해 헤즈볼라를 무장해제하지 않으면 제한적 공습을 넘어 전면적인 군사행동에 나서겠다고 2일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미 레바논 남부를 공습해 헤즈볼라 대원 4명을 사살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벤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내각 회의에서 “헤즈…
    국제뉴스 2025-11-03 
    중국이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 대한 무비자 입국 조치를 내년 말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3일,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무비자 조치를 2026년 12월 31일까지로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프랑스, 독…
    국제뉴스 2025-11-03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주요국 정상들과의 연쇄 회담을 통해 실용외교의 성과를 다졌지만, 이제는 그 후속 과제를 풀어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미국, 중국, 일본, …
    한국뉴스 2025-11-03 
    국세청이 반사회적 탈세와 불법 자금 세탁 행위에 대해 강력한 추적과 제재 방침을 밝혔습니다. 특히 캄보디아 스캠 조직의 국내 연루 혐의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세무 행정 혁신 계획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임광현 국세청장은 오늘(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전국 세무관서…
    한국뉴스 2025-11-0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이 추진한 관세 정책의 합법성을 판단할 연방대법원 재판을 앞두고 강경한 발언을 내놨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번 재판은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라며 “패배한다면 미국은 거의 제3세계 수준으로 전락…
    미국뉴스 2025-11-03 
    미 최대 도시 뉴욕이 첫 무슬림 시장을 맞이할지 전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는 4일 열리는 지방선거에서는 뉴욕시장뿐 아니라 뉴저지와 버지니아 주지사 등 주요 지역 지도자들이 함께 선출됩니다. 이번 선거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1년 차를 평가하는 ‘민심의 …
    미국뉴스 2025-11-03 
    미 연방정부 셧다운이 최장 기록 경신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의 핵심 변수로는 저소득층 4천200만 명에게 지급되던 식료품 보조금, SNAP의 중단이 꼽힙니다. 미 농무부는 이달 1일부터 SNAP 지급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의회가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해 재원이 바…
    미국뉴스 2025-11-03 
    올해 미국의 할로윈 소비가 미·중 관세 부담과 연방정부 셧다운 우려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전미소매협회에 따르면 올해 할로윈 총지출은 131억 달러, 약 18조 7천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0억 달러 가까이 늘었습니다. 1인당 평균 지출액도 114달…
    미국뉴스 2025-11-03 
    텍사스 전역에서 미 연방정부 셧다운의 여파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항공관제사와 공항 근로자들이 급여 없이 근무를 이어가며 항공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달라스 러브필드 공항은 급여가 중단된 연방 항공 직원들을 돕기 위한 기부 캠페인을 시작했고, 일…
    타운뉴스 2025-11-03 
    텍사스가 연방정부의 ‘농촌 의료 전환 프로그램’(Rural Health Transformation Program) 지원금을 신청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 빅 뷰티풀 빌 법안’에 따라 향후 5년간 전국 농촌 의료에 500억 달러를 배정하며, 절반은 …
    타운뉴스 2025-11-03 
    북텍사스에서 식료품 보조금이 끊기자 지역사회가 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지난 11월 2일 일요일 오후, 사우스 달라스의 한 주차장에서는 비영리단체 ‘아워 기빙 키친(Our Giving Kitchen)’이 마련한 무료 식사 행사가 열렸습니다.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SN…
    타운뉴스 2025-11-03 
    텍사스주 보위카운티에서 15세 아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피해 소년의 어머니가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와 커뮤니케이션 앱 ‘디스코드(Discor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0월 말경 접수된 소송에 따르면 소년은 2023년 로블…
    타운뉴스 2025-11-03 
    달라스-포트워스 지역이 지난해 텍사스 전체 이주자의 약 3분의 1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사 서비스 업체 하이어어헬퍼(HireAHelper)의 ‘텍사스 이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약 52만 명이 D-FW 지역으로 이주해 텍사스 내 전체 이동의 32%를 차…
    타운뉴스 2025-10-3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