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트럼프 행정부 출생시민권 제한, 대법원서 판가름 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타운뉴스 댓글 0건 작성일 25-04-21 17:45

본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출생시민권 제한 행정명령이 결국 연방대법원에서 심리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출생시민권 제한 행정명령이 결국 연방대법원에서 심리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출생시민권 제한 행정명령이 결국 연방대법원에서 심리됩니다.


미국에서 태어나기만 하면 시민권을 부여하는 현행 제도를 바꾸겠다는 이 행정명령은, 부모가 불법 체류자거나 일시 체류 신분일 경우 자녀에게 시민권을 주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주지사가 이끄는 22개 주와 워싱턴DC는 헌법 14조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제기했고, 일부 하급심 법원은 행정명령의 효력을 중단하라고 판단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에 반발하며, 하급심의 결정이 전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과도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연방대법원은 오는 5월 15일 구두변론을 열고, 행정명령의 위헌성 자체보다는 하급심 결정의 전국 효력 여부와 개별 주의 소송 자격에 초점을 맞춰 판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생시민권은 헌법 14조 해석에 따른 기본권 문제로, 법학자 다수는 트럼프 행정부의 해석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방 대법원의 이번 판결은 향후 이민 정책과 시민권 부여 기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목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2일, 이란과 거래하는 모든 국가에 대해 25%의 대미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란 사태를 둘러싼 국제적 긴장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번 조치가 즉시 발효되는 최종 결정이라고 강조했으며, 사…
    미국뉴스 2026-01-13 
    최근 미네소타주에서 이민 단속 과정 중 총격으로 30대 여성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주 정부가 연방 정부를 상대로 소송에 나섰습니다. 미네소타주 법무장관인 키스 엘리슨은 12일, 주 정부와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시가 국토안보부와 이민세관단속국 등을 상대로 소송을…
    미국뉴스 2026-01-1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로 인해 미국 가정의 전기요금이 오르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기술기업을 정면으로 압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데이터센터 때문에 미국인들이 더 높은 전기요금을 내는 것은 절대 원…
    미국뉴스 2026-01-13 
    미국 대형 은행 씨티그룹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이번 주 약 1천 명의 인력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1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감원이 씨티그룹이 연말까지 최대 2만 개 일자리를 줄이겠다고 밝힌 중장기 구조조정 계획의 일부라고 전했습니다. …
    미국뉴스 2026-01-13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이 포트워스의 록히드마틴 공장을 방문해 무기 생산 가속을 촉구하며 연방정부의 강경한 기조를 분명히 했습니다. 헤그세스 국방장관은 12일 오후 포트워스 록히드마틴 공장에서 직원들과 만나 “미국의 방위 산업 기반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
    타운뉴스 2026-01-13 
    달라스에서 강력범죄가 5년 연속 감소하며 지난해 살인 사건 건수가 2015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12일 달라스 시의회 공공안전위원회에 보고된 경찰 자료에 따르면 2025년 달라스의 전체 강력범죄 발생 건수는 전년 대비 12% 줄었습니다. 경찰청에…
    타운뉴스 2026-01-13 
    달라스 업타운 지역에 새 호텔 개발 계획이 나오면서 도심 상업용 부동산 재편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달라스 부동산 개발업체 코울리 파트너스와 알라모 맨해튼은 업타운 지역에 있는 사무용 건물인 2909 콜 애비뉴(Cole Ave.)를 매입하고, 이 부지에 …
    타운뉴스 2026-01-13 
    텍사스 시더힐(Cedar Hill)에서 두 차량 간 소란 신고로 출동한 경찰의 현장 대응 과정에서 살인 사건과 경찰 발포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시더힐 경찰에 따르면 사건은 9일 오후 8시쯤 노스 하이웨이 67번 도로 1400번 블록에서 시작됐습니다. 한…
    타운뉴스 2026-01-13 
    텍사스 민주당 의원들이 일론 머스크의 인공지능 챗봇을 둘러싼 논란을 놓고 주 법무장관에게 공식 수사를 요구하며 정치적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달라스 지역구의 미하엘라 플레사 주 하원의원 주도로 민주당 소속 텍사스 하원 의원 40여 명은 12일, 일론 머스크가 운영…
    타운뉴스 2026-01-12 
    텍사스 프리스코 교육구 전 학교가 위협성 이메일이 접수되면서 예방 차원의 보안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프리스코 독립교육구는 1월 중순 관내 여러 학교에 위협 내용이 담긴 이메일이 전달돼 모든 캠퍼스를 ‘보안 모드’로 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현재까지 이번 위협…
    타운뉴스 2026-01-12 
    이란 반정부 시위에서 사망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강경 진압과 보복 경고가 맞물리며 중동 정세의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경제난으로 시작된 시위는 2주 넘게 전국으로 확산됐고, 인권단체들은 지금까지 시위 과정에서 수백 명이 숨지고 만여 명이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국제뉴스 2026-01-12 
    중국의 희토류 패권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한 주요 7개국, G7 핵심광물 회의가 열리면서 핵심 광물 공급망 재편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2일 저녁 워싱턴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미국과 일본, 영국 등 G7 회원국뿐 아니라 한국과 인…
    국제뉴스 2026-01-12 
    검찰청이 간판을 내리고 오는 10월 신설될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 이른바 ‘중수청’의 정부 법안이, 12일 공개됐습니다. 정부는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는 원칙에 따라, 중수청이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을 이어받고, 공소청은 직무에서 ‘수사’ 권한을 삭제해 공소 전담 기…
    한국뉴스 2026-01-12 
    현대자동차그룹의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Motional)이 라스베이거스에서 올해 하반기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상용화에 앞서, 올해 초부터 라스베이거스에서 본격적인 시범 운행에 들어갑니다. 모셔널은 현지시간 8일 라스베이거스 테…
    한국뉴스 2026-01-12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발생한 이민세관단속국 요원의 민간인 사살 사건을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통치와 이민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전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1월 7일 이민 단속 현장에서 발생했으며, 연방정부가 이후 사건의 성격을 두고 엇갈린 …
    미국뉴스 2026-01-1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