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미국 대학, 이렇게 선택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라디오칼럼 댓글 0건 조회 590회 작성일 24-09-04 15:49

본문

지금은 대학 합격을 받은 12학년 학생들은 가고 싶은 대학을 선택해야 하고, 이제 곳 대학에 지원할 11학년 학생들은 어떤 대학에 지원할지 결정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미국 대학,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학 이름보다 전공 & 진로 위주로 선택!

대학은 사회로 나가는 발판이지 종착점이 아니라는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탑 명문대에 아이가 합격되면 부모로써 아이를 ‘잘 키웠다’ 라는 보람도 있고, 주변으로 부터 축하와 존경을 받게 되죠. 하지만 아이가 대학을 진학하고, 어떤 아이가 향후에 취업이 더 잘되고 만족도 높은, 그리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게될지는, 대학보다는 전공이 더 좌우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CS 를 공부할 학생인데 UC Berkeley 와 아이비리그 인 Yale 에 합격 되었다면, CS 프로그램 랭킹 2위에, 실리콘 밸리 취업으로 더 쉽게 이어지는 UC Berkeley 를 선택 하는게 더 현명할수 있겠죠. 전체 랭킹은 UC Berkeley 가 15 위, Yale 이 5 위 이고 Dartmouth 가 아무리 Ivy League 이지만요.


2. 아이의 개인 취향을 존중해 주세요.

얼마전에 미국에서 아이 둘을 홈스테이 시키시는 한국인 학부모님을 상담해 드렸는데, 한국에서 요즘 인기 있는 앰허스트 같은 탑 리버럴 아츠 대학에 보내시길 원하셨습니다. 미국에 9학년때 온 이 학생은 대중 교통을 이용하면 자유롭게 어디든지 가고, 빠른 pace 의 시티 라이프를 즐겼던 한국 생활이 그리워서 큰 도시에 있는 대학을 선호하고 있었습니다. 리버럴 아츠 대학은 주로 대 도시를 벗어난 한적한 곳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이미 위치로써는 학생과 맞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리버럴 아츠 대학에서는 전공과목에 상관없이 History, English 등등 문과 과목들을 많이 들어야 하는데 이 학생은 이런 과목에 취약했습니다. 이런 학업을 직접 감당해야 할 학생 본인의 의사가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대학외에 주변 환경도 참고 하세요.

대학은 아이가 앞으로 4년 혹은 그 이상 가족을 떠나 홀로 공부하는 곳이자 살곳입니다. 대학 졸업후 그 주변에서 취업하거나 가족을 이루게 될 수도 있는 곳 입니다. 이제 4 년후면 어른이 돼서 사회생활을 해야할 우리 아이가 마지막으로 교육을 받는 곳이라서 앞으로의 가치관이나 세계관들이 형성되는 곳 입니다. 


저도 UC Berkeley 를 졸업했지만 그곳이 그렇게 개방적인 문화인지 모르고 그냥 좋은 대학이니까 선택했는데, 텍사스 같은 보수적인 곳에서 하이스쿨을 다니다가 정 반대인 곳으로 가니 처음에는 culture shock 이 조금 있었습니다. 다행히 저같은 경우에는 여러 문화와 개방적인 개념들을 접하면서 생각과 이해의 폭이 확실히 넓어 졌지만 적응을 잘 못하는 homesick 하는 친구들도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합격된 대학들에 대한 충분한 리서치를 하시고 여러가지 요소를 고민 하신후 학생에게 제일 잘 맞는 대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자동차 보험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미국에서 자동차는  필수품이지만 유지비용이 만만치 않다. 비용중에는 자동차 관리,수리비용과 보험비용이 가장 큰 비용이다. 그래서 보험료에 관련해서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자주 질문하는 사항들을 몇가지 간추려 보았다.…
    보험 2026-01-09 
     서윤교 CPA미국공인회계사 / 텍사스주 공인 / 한인 비즈니스 및 해외소득 전문 세무컨설팅이메일: [email protected] 2026년도 세금보고시즌이 지난 6일 IRS의 발표로 시작됐다.  한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S Corporation을 포함한 모든 비즈네스 …
    세무회계 2026-01-09 
    박혜자 미주작가 / 칼럼리스트직장 생활을 하는 남편은 늘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신년 초까지 이 주간의 휴가를 잡아놓는다. 마치 알사탕을 아껴 먹으려는 아이처럼, 다른 달에 휴가를 쓰자고 하면, 특별한 계획이라도 있는 것처럼 연말은 꼭 비워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긴 해피…
    문화 2026-01-09 
    크리스틴 손, 의료인 양성 직업학교, DMS Care Training Center 원장(www.dmscaretraining.com / 469-605-6035) Medical Assistant(MA)가 열어주는 새로운 길미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한 번쯤 “병원이나 클리닉에…
    교육상담 2026-01-09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미대륙의 북쪽에 위치한  사우스 다코타(South Dakota) 주에는 대통령의 도시로 알려진 아주 작고 조용한 마을, 그렇지만 한적한 이곳에선 두번째로 큰 도시라고 하기엔 너무나 적은 인구 7만5천명이 거주하는 래피드 시티(Rapi…
    문화 2026-01-09 
      김미희 시인 / 수필가 해마다 새해 첫날이 되면 우리는 습관처럼 지난 시간을 돌아본다. 특별한 의식이 있는 것도 아닌데, 달력이 한 장 넘어갔다는 이유만으로 마음은 저절로 뒤를 향한다. 돌이켜보면 인생은 늘 분주했고, 그 분주함 속에서 수많은 장면들이 아무 말 없이…
    문화 2026-01-02 
    REALTOR® |  Licensed in Texas -Century 21 Judge Fite #0713470Home Loan Mortgage Specialist - Still Waters Lending #2426734                            …
    부동산 2026-01-02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Email : [email protected]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2026년은 십이지신 중 일곱 번째 동물인 말의 해로,…
    세무회계 2026-01-02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인생이란 커피 한 잔이 안겨다 주는 따스함의 문제이던가? 라는 질문에 고민을 시작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새해가 다가옵니다.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며 Music Hall에서의 Dallas Musical 시리즈를 문화원의 이벤트로 …
    문화 2026-01-02 
    공학박사 박우람 서울대 기계공학 학사, 석사미국 Johns Hopkins 대학 기계공학 박사UT Dallas 기계공학과 교수재미한인과학기술다 협회 북텍사스 지부장지구 밖 환경은 생명체에게 매우 가혹하다. 중력이 없어 걸어 다닐 수도 없고 공기가 없어 숨을 쉴 수도 없다…
    문화 2025-12-28 
     박인애 (시인, 수필가)Willow Bend Mall은 우리 집에서 차로 5분이면 갈 정도로 가까운 곳에 있다. 혼자서 운전해 갈 수 있는 유일한 쇼핑몰이기도 하다. 우리가 캐롤톤에 처음 이사 왔을 때만 해도 그 몰에는 Macy’s, Dillard's, Neiman …
    문화 2025-12-28 
    서윤교 CPA미국공인회계사 / 텍사스주 공인 / 한인 비즈니스 및 해외소득 전문 세무컨설팅이메일: [email protected]  2025년이 저물어 가고 있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한 해 동안의 세법 변화와 경제 흐름을 돌아보고 다가오는 세금보고 시즌을 준비하게 된…
    세무회계 2025-12-28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겨울의 음악 여행, 흐렸던 하늘 틈 사이로 살며시 비쳐오는 아침햇살의 눈부신 이야기는 보석처럼 빛나는 우리 인생의 좋은 글들을 모아 아름다운 선율로 다듬어져 차갑던 가슴을 어루만져 세상에서 가장 따스한 겨울 음악 여행을 만들어 갑니…
    문화 2025-12-28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애완견과 집보험 뉴질랜드의 한 어린이 병원에서는 입원 중인 환자들에게 애완동물의 문병도 받을 수 있게 했다고 한다.이 병원은 불치병 등으로 장기 입원 중인 어린이 환자들에게 고양이나 강아지 등의 문병을 받을 수 있는 접견실…
    보험 2025-12-28 
    조나단 김(Johnathan Kim) -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졸업- 現 핀테크 기업 실리콘밸리   전략운영 이사난자 냉동이 말해주는 시대의 변화미국 사회에서 여성들의 인생 설계가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다. 일, 결혼, 가족을 바라보는 시선이 이전 세대와는 …
    교육상담 2025-12-28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