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우리 아이도 의대에 갈수 있을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라디오칼럼 댓글 0건 조회 36회 작성일 24-09-04 15:45

본문


미국 의대 진학 과정은 저에게 대입 상담를 받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토픽 입니다. 의대는 CS 다음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진로이며 많은 학부모들에게는 자녀가 의사가 되는게 꿈이자 미국으로 이민을 온 목표이기도 합니다. 미국 의대 진학 과정은 한국이나 다른 나라와는 많이 다릅니다. 현재 의대 진학을 목표로 생각하는 하이스쿨 자녀를 두고 있다면 지금 부터 입시 전략을 세우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럼 의대 진학에 관해 제가 자주 받는 질문들과 의대 진학 준비를 하고 있는 하이스쿨 학생들을 위한 조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Q: 의대에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지원하나요? 


미국에서는 주로 대학교 3 학년때 의대에 지원합니다. 하지만 의대에 지원하기 위한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면 그 전에도 가능 합니다. 의대에 지원 하려면 프리메드 코스를 다 마쳐야 합니다. 대학 레벨의 Chemistry, Organic Chemistry, Biochemistry, Biology, Physics, Calculus, English, Psychology, Sociology 등등의 코스를 듣고 프리메드 코스 GPA 를 잘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의대에 지원 하기 위해서는 MCAT 이라는 시험을 보고 경쟁력 있는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대학교 Lab 에서 리서치 경험도 쌓아야 하고, Doctor Shadowing 과 Patient Care 경험도 쌓아야 합니다. 이 모든 조건이 갖춰 졌다면 의대에 지원할수 있습니다. 


고등 학생으로써 의대에 바로 지원할수도 있긴 합니다. BSMD 라는 의대 통합 과정을 통해 대학교와 의대과정을 7-8 년 안에 마칠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합격 된다면 3-4 년 간 대학교 레벨의 코스들을 마치고 바로 의대과정을 듣게 됩니다. 의대에는 다시 지원 하지 않고 자동 입학이 됩니다. 



Q: 의대를 목표한다면 하이스쿨때 어떤 준비를 미리 해야 하나요?


만약 BSMD 에 지원할 계획이라면 하이스쿨 전교 10% 안에는 적어도 들어야 합니다. SAT 는 1550 이상이여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9학년때 부터 medical 에 관련된 이력을 쌓아야 합니다. Doctor Shadowing 은 9학년때부터 꾸준히 해서 적어도 3-4 명의 Doctor 들을 10-20 시간 정도씩 Shadow 하면 좋습니다. 그 외에 메디컬 관련된 클럽 활동 (Red Cross, HOSA) 등등에 참여하고, 봉사활동도 의료기관이나 널씽홈 또는 장애인들을 돕는일을 주로하면 도움이 됩니다. 


리서치도 중요합니다. 9-10 학년 부터 꾸준히 리서치 경험을 쌓아서 11학년 정도에는 의대 분야에 리서치를 해서 academic conference 에서 presentation 을 한다던지 의학/과학 저널에 publish 될수 있도록 준비하면 좋습니다. Science 쪽으로 수상경력도 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4년제 대학을 우선가서 의대에 지원하려면, 하이스쿨에서는 일단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을 정하는게 우선이고 Pre-med advising 과 리서치 기회가 잘 갖춰져 있는 대학위주로 고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닥터 새도잉을 쉽게 할수 있는 medical school 이가 큰 병원이 딸린 대학에 진학하는게 유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칼럼니스트 고대진 ◈ 제주 출신◈ 연세대, 워싱턴대 통계학 박사◈ 버지니아 의과대학 교수, 텍사스 대학 , (샌안토니오) 교수, 현 텍사스 대학 명예교수◈ 미주 문학, 창조 문학, 미주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무원 문학상, 미주 가톨릭문학상◈ 에세이집 <…
    문화 2024-10-04 
    공학박사 박우람 서울대 기계공학 학사, 석사미국 Johns Hopkins 대학 기계공학 박사UT Dallas 기계공학과 교수재미한인과학기술다 협회 북텍사스 지부장한국에서는 양력 날짜 옆에 음력도 같이 표시해두는 달력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
    문화 2024-10-04 
    오늘의 주제는 ‘버섯의 종류와 효능’이란 주제로 준비했습니다. 이 세상에 버섯종류는 실제로 약 1만 5천개 정도라고합니다. 그러나 그중에 식용버섯은 불과 1000~2000개라고 하며 이중에 대부분은 야생버섯이며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버섯은 30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문화 2024-10-04 
    공인 회계사 서윤교 지난번 컬럼에서 2023년도 세금보고를 4월15일전에 IRS에 연기요청을 한분들은 마지막 마감일이 통상 10월15이었는데 달라스,덴톤, 콜린 카운티등에 거주하거나 비즈네스가 있으신분들은  올해에는 최종마감일이 10월15일이 아닌 11월1일이라고 IR…
    세무회계 2024-10-04 
    10월의 첫날 축복받은 시간에 콜로라도의 멋진 산길을 원 없이 달려볼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숨을 쉬고 있고 시간을 쫓아 삶의 이상향을 찾아갈 수 낭만이 있어서 입니다. 도로를 따라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가득 메운 10월의 아스펜 단풍 향연에 젖어 시간 가는 줄 모르…
    문화 2024-10-04 
    상업용 건물의 보험료 산출기준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집을 위한 집보험이 필수적이듯이 상업용 건물 소유주에게는 상업용 건물보험이 필수적이다.  그러면 이런 상업용 건물의 보험료는 어떤 기준에 의해서 보험료가 책정되는 것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기본적인 보험료…
    보험 2024-10-04 
    24절기 중 16번째 절기인 추분이 막 지나는 시점이다. 이제부터는 밤이 길어지고 여름의 열기도 식는 계절로 접어드는 때이다. 연방 준비 위원회(연준)이 파격적으로 0.5%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연준의장 파월은 시기적절을 거론하며 금리인하를 이루어 냈다. 연준 회의에…
    세무회계 2024-09-27 
    들판에 하얀 들꽃이 흐드러지게 피고, 하늘이 유난히 푸르고 멀게 느껴지며, 여름내 피고 지던 야생 해바라기가 시들어갈 즈음이면 추석무렵이다. 미국 와서 강산이 몇 번 변할 만큼 살았는데도 난 아직도 한국의 절기를 고집한다. 예전에는 쩔쩔끓는 날씨에 ‘처서’나 ‘백로’를…
    문화 2024-09-27 
    세상에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을까? 그래서 사람들은 재테크 책과 자기계발서를 읽는다. 그럼, 그 책을 읽은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었을까? 그렇지 않다는 것을 다들 알 것이다. 왜일까?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은 ‘부자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보다는…
    부동산 2024-09-27 
      지난 밤 늦게 도착하여 머문 콜로라도 스프링스(Colorado Springs)의 밤은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호텔 창문을 통해 바라보이는 높이를 알 수 없는 산들이 진하디 진한 하늘의 빛을 삼켜버린 환한 달빛에 반사되어 선명하게 비치는 모습에 이곳이 높은 고지임을 …
    문화 2024-09-27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중국 매운 음식의 대명사인 마라로 만든 음식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마라(麻辣)에서 마(麻)는 마비가 된 것처럼 얼얼한 매운맛을 의미하고 라(辣)는 불을 삼킨 것처럼 뜨거운 매운맛을 의미합니다. 마라탕의 뿌리는 중국 사천(四川)…
    문화 2024-09-27 
    대학 지원 절차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며 떠오르는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내가 명문 대학에 입학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이다. 특히 아이비리그, 스탠퍼드, MIT와 같은 최상위 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이 질문은 더욱 절박하게 다가온다. 이에…
    교육상담 2024-09-27 
    학생들은 지원할 대학 목록을 완성하고 원서 작성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인데요, 학교마다 지원할 수 있는 application portal이 다르므로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포털마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이용 방식을 숙지하는 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몇 학교들…
    라디오칼럼 2024-09-25 
    팬데믹 이후에 많은 미국 학교들은 test-optional policy, 즉 시험 점수 선택적 제출 방침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다가오는 2025-26년도 입시 시즌에는 하버드를 포함한 다수의 학교들이 시험 점수를 필수로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SA…
    라디오칼럼 2024-09-25 
    새 디지털 SAT 시험이 3월에 처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3월 SAT 점수가 예상보다 확연히 낮게 나왔다고 하는데요, 모의시험에 비해 점수가 너무 낮아 답답하고 혼란스러웠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특히  module 2의 수학 부분을 가장 어려워했고, sci…
    라디오칼럼 2024-09-2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