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알아두면 유용한 식품상식] ‘ 김밥 ’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문화 댓글 0건 조회 120회 작성일 24-03-22 17:59

본문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최근들어 외국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음식. 김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서 김밥은 주로 한국인들에게만 인기있는 음식이었습니다. 

호불호가 거의 없고, 가격은 싸지만 고른 영양소를 담고 있어서 든든하게 한끼를 책임질 수 있는 소박한 음식이었죠. 그러나 작년 Trader joe’s의 냉동김밥이 몰고온 김밥의 인기는 지금도 외국인들의 사랑을 듬뿍받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사실 냉동 김밥의 인기는 비단 Trader joe’s 때문만은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마트에서 팔고 있던 떡볶이나 핫도그, 라면이 K-Food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폭박적인 인기를 갖게된 이유로 몇 가지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건강식입니다. 미 대도시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웰빙 식품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컸습니다. 

잎채소와 뿌리채소, 밥, 김으로 구성된 김밥은 월남쌈이나 캘리포니아 롤과 비슷하지만 식물성 재료가 다양하게 들어가 있고 동물성 재료를 일체 배제했다는 점이 건강을 생각하는 외국인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이를 먹어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SNS를 통해 냉동김밥을 소개하면서 입소문을 냈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코로나 이후 치솟은 물가로 인해 한끼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팁을 포함한 기존 푸드트럭의 음식들은 최소 $15 이상 지불을 해야했던 반면 냉동 김밥은 $4 정도로 해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었던 것입니다.

 Trader joe’s가 보유하고 있는 매니아층도 냉동 김밥의 인기에 한몫 했다고 이야기들을 합니다. 값싸고 질 좋은 자사 브랜드만을 고집하는 Trader joe’s에서 판매되는 아시아의 건강식이라는 컨셉이 매니아층의 입소문을 탔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오렌지 치킨이 Trader joe’s의 베스트 셀러였던 까닭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듯 한국의 식문화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자랑스러운 식품이 된 김밥은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보통 일본의 노리마끼스시 (김쌈밥)에서 기원했다고 알고 있는 분이 많을테지만 흥미롭게도 한국 기원설도 존재합니다. 

이 주장의 근거는 김에 있습니다. 일본의 김을 먹는 시점은 우리보다 훨씬 늦은 18세기 초 중반부터 먹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미 ‘삼국유사(1281)’에 김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본초강목(1596)’에도 신라인들이 허리에 새끼줄을 묶고 깊은 바다에서 김을 채취했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고 하며 최초 양식은 1650년경 전남 광양의 김여익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태인도에서 소나무와 밤나무 가지를 활용하는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김이 이처럼 일찍부터 존재한 가운데 우리에게는 고유의 쌈 문화가 있었으니 김을 밥에 싸먹는 문화가 자연스레 존재했을 거라 추론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정월대보름에 복과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로 먹은 복쌈이라는 음식이 있는데, 이는 배춧잎과 김, 밥을 싸먹는 음식이었다고 하니 한국 기원설에 힘을 주는 대목입니다. 

김밥의 감초. 충무식 김밥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여름철 배타는 남편을 위해 아내가 더위에 쉬이 상하지 않는 반찬을 만들기 위해 반쯤 식힌 꼴뚜기 무침과 무김치를 따로 싸주면서 시작되었다는 충무 김밥은 맛으로 보나 유래로 보나 정감이 가지 않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김밥이 어느 나라로 부터 유래된 것인지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어서, 어느 것이 진실인지는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은 이제 김밥이 미국에서 코리안 스시로 불리기 보다는 KIMBAP이라고 불린다는 점입니다. 

김밥이 가진 다양성과 건강함이라는 무기로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의 모든 나라사람들에게 KIMBAP이라는 고유명사로 불릴 날을 기대하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mart 이주용 차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안녕하세요! ‘오늘 술 한잔 하실래요?” 라고 들이시면 어떤 종류의 술이 생각나시나요? 이 세상에는 아주 다양한 술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대다수의 한국인에게는 ‘소주’, ‘맥주’, ‘막걸리’ 등이 먼저 생각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이…
    문화 2024-09-06 
    BOP사업체보험의 옵션 미국에 살고 있는 어느 민족보다도 한국인들이 스몰 비지니스에 가장 많이 종사 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스몰 비즈니스를 경영해 본 사람들은 사업 성공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 노심초사의 상황…
    보험 2024-09-06 
    산타페(Santa Fe)를 뒤로하고 달라스(Dallas)를 향해 달려가는 40번 하이웨이는 황량함 그 자체입니다. 신기루가 가득한 삭막한 사막 지형을 그대로 갖고 있는 뉴멕시코(New Mexico)의 지형이 그러하고 가뭄에 콩 나오듯 그리울 정도의 사람 사는 마을이 보…
    문화 2024-09-06 
    공인회계사 서윤교     올해 초 법인체의 실질적 소유주(Beneficial Ownership Information)에 대한 강제적 의무사항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다.  간략하게 그 내용을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미연방의회는 2021년 ‘Corporate Transpar…
    세무회계 2024-09-06 
    올해도 엘에이 ‘미주한국문인협회’에서 주최하는 여름문학캠프에 다녀왔다. 캠프 후엔 강사들과 함께 문학기행을 가는데, 여행지가4대 캐년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딸이 가보고 싶다 하여 데라고 갔다. 달라스에서 엘에이행 첫 비행기를 타면 2시간 시차가 있기 때문에 아침 일찍 …
    문화 2024-09-06 
    여름 방학이 시작되자 마자 많은 패밀리들이 여행을 떠나기에 바쁩니다. 하지만 하이스쿨 학생들에게는 여름 방학이 다음학년 학업과 대입도 함께 준비할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럼 학년 별로 여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9학년 올라가는 자녀: 현재 …
    라디오칼럼 2024-09-04 
    지금은 대학 합격을 받은 12학년 학생들은 가고 싶은 대학을 선택해야 하고, 이제 곳 대학에 지원할 11학년 학생들은 어떤 대학에 지원할지 결정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미국 대학,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학 이름보다 전공 & 진로…
    라디오칼럼 2024-09-04 
    미국 의대 진학 과정은 저에게 대입 상담를 받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토픽 입니다. 의대는 CS 다음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진로이며 많은 학부모들에게는 자녀가 의사가 되는게 꿈이자 미국으로 이민을 온 목표이기도 합니다. 미국 의대 진학 과정은 한…
    라디오칼럼 2024-09-04 
    미국의 서북부에 위치한 오레곤 주는 잘 보존된 자연과 무성한 야생의 상태로 남아있는 수많은 명소들이 있는 주입니다. 숲 속안에 머물며 거대한 숲을 볼 수 없고 대양에 머물며 거대한 대양을 볼 수는 없지만 그 속안에 섬세하게 펼쳐진 대 자연의 향연들을 경험하면서 어느 것…
    문화 2024-08-30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지난 8월 23일 잭슨홀 미팅 기조연설에서 "정책을 조정할 시간이 도래했다. 우리의 여정은 방향이 명확하다"고 하며 금리인하를 시사하자 한동안 안전자산에 몰렸던 자금들이 주식과 부동산 등으로 이동하는 머니 …
    부동산 2024-08-30 
    IRS가 2024년 4분기가 시작되는 오는 10월1일 기준으로 이자율을 공시하였다. 개인 납세자에게 적용되는 이자율은 8% 복리이다. 법인에게는 미납분에 대하여 8% 부과되나, 초과분 납세에는 7%가 적용되고 초과분이 $10,000 이상이면 5%가 적용된다. 하지만 미…
    세무회계 2024-08-30 
    나이가 들면서 친구들을 만나면 이야기의 중심이 건강이다. 아픈 곳은 없는지 어떤 운동을 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지 라는 질문이 많다. 샌안토니오에 살 때는 같은 동네에 살던 분에게 학생 때 운동을 많이 하셨느냐고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 그것은 건강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
    문화 2024-08-30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 www.Berkeley2Academy.com 문의 : b2agateway@gmail.com2024 대학 입시 전략 2 화 : Rice 대학에 합격하고 싶다면, 이것을 강조!!    Rice 대학은 텍사스 주에 사는…
    교육상담 2024-08-27 
    오늘은 텍사스 주민이라며 모두가 관심기울여야 할 UT Austin 의 SAT 제도와 합격률에 대한 여파에 대해 알아보며 UT Austin 입시 전략에 도움될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UT 자동입학 대상자여서 SAT 를 준비 안하고 있었는데 UT Austin 은 …
    교육상담 2024-08-27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 www.Berkeley2Academy.com 문의 : b2agateway@gmail.com2024 올해 봄에 많은 대학들이 ‘Test Optional’ (테스트 선택) 제도를 폐지 하면서 ‘Test Required…
    교육상담 2024-08-27 

검색